코로나 백신 모더나 국내 접종 시작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코로나 백신 모더나 국내 접종 시작

by 자유시간 2021. 6. 16.

 

 코로나 19 백신중 미국에서 개발된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모더나의 국내 수입 이후 첫 접종이 예정되어 있다. 코라나 19 백신의 한국에서 계약한 종류는 모두 5가지이다. 모더나 백신의 접종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조사해본다.

 

 

 

  • 국내 도입 백신 
  •  모더나 백신 접종
  • 모더나 백신 접종 대상
  •  모더나 백신 효과
  • 모더나 접종 시기
  • 모더나 부작용

 

 

 

 

 

 

국내 도입 백신 

 

 한국에서 계약된 백신은 5가지로,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 모더나 그리고 노바백스이다. 현재는 화이자와 아스트라 제네카의 접종이 제일 많이 된 상태이며, 얀센은 미국의 지원으로 최근 민방위와 예비군을 중심을 접종을 실시하였다. 얀센만 유일하게 1회 접종으로 항체 형성이 되는 백신이다. 다른 백신보다 예방률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1회 접종 만으로 완료되는 장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접종을 하였다. 

 

 

 

 

 모더나 백신 접종

 

 모더나 백신은 2회 접종으로 진행되며, 1회 차에 모더나를 접종하였다면, 2회 차에도 모더나를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 즉 교차 접종이 되지 않는 백신이다. 1회 접종 후 2회 차는 4주 후에 접종을 하게 되어 있다. 접종 간격이 4주이며, 1차만 접종을 하여도 어느 정도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 

 

 

 

 

모더나 백신 접종 대상

 

 모더나와 화이자는 미국 내에서도 비교적 안정성이 확인되어, 최근에는 12세 청소년까지 접종 가능성을 검토 중이다. 이번에 처음 한국에 들어온 모더나는 5만 5천 회 분으로 약 2만 7천 명이 접종이 가능한 수량이다. 접종 대상은 병원급 근무자 중 30세 미만의 직원들로, 해당 피접종자는 아스트라제네카의 30세 미만에서 위험성 때문에 접종 중단 시에 대상자에서 제외되었던 사람들이 해당한다. 직원뿐만 아니라, 실습생들도 포함하여, 모더나 접종 대상자가 된다.

 

 

 

 

 모더나 백신 효과

 

 모더나 예방률은 94%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화이자와 함께 가장 높은 예방률을 보이고 있으며, 화이자의 95% 수준임을 보면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모더나는 남아공변이 바이러스에도 일정 부분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예방율을 보면,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순으로 확인이 된다. 

 

 

 

 

 

모더나 접종 시기

 

 모더나는 삼성 바이오로직스에서, 한국 인천 송도 공장에서 3분기부터의 본격적인 생산이 예정되어 있다. 3분기 부터 출하되는 시점에서 국내에서도 많은 양의 모더나 백신의 국내 공급이 예상이 된다. 현재 20대부터 30대, 40대, 50대까지 접종률이 낮은 세대를 중심으로 3분기에는 대부분의 성인의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이 예상된다.  

 

 

 

 

모더나 부작용

 

 다른 백신과 비슷하게 고열이나, 몸살, 통증, 그리고 부종 등이 발생이 될 수 있다. 증상이 있기 전에 타이레놀을 미리 복용하는 것이 최근에는 공식화되었다. 접종 후에 타이레놀을 복용하며, 다른 해열제는 문의한 후에 복용을 하여야 한다. 항체 형성에 방해를 주는 해열제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타이레놀 계열의 약을 복용하여야 항체 형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모더나 관련

 

 모더나의 보관은 영하 20도의 환경에서 보관을 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생산되는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백신의 많은 양이 보관 및 유통 환경을 고려한다면, 한국으로 배정이 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