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주식 투자 와 삼성스팩 5호 상장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종목

스팩주식 투자 와 삼성스팩 5호 상장

by 자유시간 2021. 6. 8.

 2009년부터 시작된 스펙 주식의 투자에 대해서, 최근 주식 열기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스펙 주식의 투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장 예정인 삼성 스펙 5호의 공모주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 SPAC(스펙) 주식이란?

 

기인 인수 합병을 목적으로 만든 페이퍼 컴퍼니를 공모를 통하여 자금을 모은 후에 , 일정한 기간 내에 목적하는 기업을 인수를 하는 회사의 주식을 뜻한다. 현재는 공모가가 대부분 2천 원으로 상장을 진행하고 있다. 

 

스펙 주식은 인수합병 후에는 인수한 회사의 가치에 따라 재상장을 하게 되어 있다. 최근에 미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근 상장한 니콜라의 상장도 스펙 주식을 통해서 진행한 것이다. 우회상장을 진행하는 형태이므로, 미래 가치가 있는 회사가 스패 주식의 인수 합병의 대상이 된다. 

 

스펙 주식은 무기한이 아니라 3년 이내라는 기한이 있다. 36개월 안에 기업 인수가 되지 않으면, 최초 공모가로 청산 절차를 밝고 , 일정의 낮은 이자까지 지급이 될 수 있어,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 입장에서는 비교적 안전한 투자 방법이다.

 

반면 스펙주식의 상승에 따라 매수를 한 투자자는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으므로, 종목 투자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해야 스패주식의 과열에 따른 하락장의 손실을 피할 수가 있을 것이다.

 

스펙 주식의 특징은 상장 시에 기간이 짧다. 일반 공모를 통한 기업 공개를 택한 회사들의 2년 가까운 시간 대비 스펙 주식의 상장까지는 6개월이라는 장점이 있다. 

 

 

최근 스펙 주식의 성공률은 60% 전후로 보이고 있어, 공모 시점의 투자자의 경우는 비교적 안전한 수익률을 취할 수 있어 보인다. 

 

 

 

 

  •  삼성 스팩 5호 공모

 

2021년 6월 8일~ 9일 2일간 삼성증권 주간사로, 삼성 스펙 5호가 공모주 청약이 진행 중이다. 최근 삼성 스펙 4호의 5배가 넘는 단기 상승 후에 조정을 보이고 있어, 삼성 스펙 5호 역시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청약 증거금은 6월 11일 본인 계좌로 환급 된다. 

 

 

 

청약 방법은 아래와 같다.

 

삼성증권 앱을 통해서 계좌 개설후에 희망하는 예수금을 넣은 다음 삼성증권 모바일 앱의 뱅킹 대출 항목의 권리 청약 부분의 제일 위쪽에 공모주 청약을 누른다.  

 

 

그리고 진행 중인 청약 종목이 나오는데, 그중에 희망하는 종목을 택한다. 삼성머스트팩5호 일반 선택을 하고, 

 

현재 135대1이라는 경쟁률이 확인이 된다. 즉 135만 원 넣으면 1만 원 치 주식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일단 4,000주 신청해보기로 한다.  30주 겨우 받을 수 있을까? 

 

 

 

 청약을 누르면, 수량에 따라 금액이 적용되어 나온다. 2천원이므로 4,000주 신청하여,  8백만 원 예수금을 넣어 놨다. 아직 하루가 남은 시간이 있어 청약 금액이 마지막 날 몰리는 점을 감안하면, 1천만 원 투자해도 10주 받기 힘들듯 하다. 

 

지금과 같은 순서로, 스팩 주식 공모주 청약을 하면 된다. 공모주 청약 방법은 다른 주식과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