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법 - 미래에셋/ 한국투자 /삼성증권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종목

공모주 청약 방법 - 미래에셋/ 한국투자 /삼성증권

by 자유시간 2021. 6. 7.

 최근 계속되는 주식 시장에서 한 가지 투자 방법 중에 하나인, 비상장 주식 등의 상장 시에 진행되는 공모주 청약 투자 방법이 있다. 현재 사용 중인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 증권 , 삼성증권 3곳의 공모주 청약 방법 공유해본다.

 

 

공모주 청약방법

 

 

 

1. 공모주 청약 투자

 

공모주는 비상장 주식의 상장이나, 코넥스 상장의 이동 등으로 공모를 통해서, 주식 매수 신청을 청약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다. 신청 시 최소 신청 금액 등이나, 기본 배정 주식이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다. 

 

 

 

2. 공모주 청약 방법 

 

신규 상장을 하는 공모주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관 증권사를 알아야 한다. 종목별로 주간 증권사가 틀리다. 1곳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코스피 상장을 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2곳 이상의 증권사를 통해서 공모주 청약을 받는다. 2021년 6월 20일까지는 이 부분을 활용하여, 중복 청약이 가능했지만, 6월 20일 이후의 상장을 준비하는 기업들의 공모주 청약은 중복청약이 되지 않으므로, 주간 증권사 중에도, 배정되는 주식이 틀린 점을 인지하고, 배정이 많이 될 곳이면서, 비인기 증권사를 선택하는 방법 등으로 공모주 청약을 해야 한다.

 

주간사 증권계좌를 청약일 마감시간 전 까지는 계설을 해야 청약이 가능하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은 최근 금융법으로 인하여, 예금을 비롯한 주식계좌를 개설 후에는 20일 동안 신규 계좌 개설이 되지 않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있다면, 주요 증권사 계좌를 미리 개설해 놓는 것도 방법이다.  

 

 

 

3. 공모주 IPO 일정 알아보는 방법

 

여러 증권사에서도 나오지만,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네이버 검색창에 IPO종목이라는 검색어를 이용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현재 시점으로 청약 가능한 공모주의 일정들이 나온다. 제일 오른쪽의 청약 종료일을 보고 청약 일정을 확인하면 된다. 공모주 청약은 보통  2일~3일 정도의 청약일이 주어 지며, 빨리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므로, 청약 마지막 날 해도 공모주 배정받는 것과는 무관하다. 

 

공모주 일정 

 

 

 

4. 2021년 6월 청약 일정

 

위의 사진과 같이 청약 신청이 진행되며, 6월은 지난주에 엘비 루셈을 시작으로 공모주 청약이 진행 중이다. 한국 투자가 주간사였던 엘비 루셈은 500주 신청하였으나, 2주를 배정받았다. 

 

 

엘비루셈 청약결과

 

5. 공모주 청약 투자 현황

 

 공모주 투자로 최근에는 많은 투자자들이 2배 이상의 수익을 올리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주식시장 과열 등과 상장가 자체의 높은 가격으로 인하여, 큰 수익률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특히나 코스피 시장에 상장이 되지 않는 코스닥의 상장 종목들은 상장 후에 하락하는 모습들이 대부분이다. 상장일 당일 많은 보호 물량들이 거래가 되면서, 상장 직후 상승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이다.

 

 

6. 청약금과 환불

 

청약금은 종목별로 최소 금액이 틀리며, 금액이 많을수록 당연히 많은 주식을 배정받는다. 여기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다. 배정된 후, 나머지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당연히 주식 배정 후에 영업일 기준으로 1~2일 후면 연결돼 계좌로 돌려받는다. 

 

 

 

7.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방법

 

최근에 가장 많은 공모주 주간사로 나오는 미래에셋 증권, 한국투자, 삼성증권의 청약 방법 차례대로 요약해본다.

 

 

  • 미래에셋 증권

 

모바일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앱의 화면의 왼쪽 뱅킹 자산의 항목을 보면, 권리 청약 부분에서 공모주 청약이 보일 것이다. 주간사가 미래에셋증권인 종목의 공모주를 청약할 수 있다. 청약일 정이나 경쟁률 같은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공모주 청약은 온라인 서비스인 MTS 난 HTS로 하는 게 유리하다. 아래의 조건들만 봐도, 왜 그런지 알 수 있다. 영업점을 통해 청약을 하면, 수수료 5,000원까지 부과가 되므로, 한도와 수수료가 없는 모바일이나 PC로 진행을 해야 하겠다. 

 

 

  • 한국 투자 증권

 

한국 투자 증권도 미래에셋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화면을 기준으로 보면, 증권사들의 항목이 비슷하다. 한국투자 증권도 역시 계좌 서비스 항목에 공모주 실권주의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다. 청약 캘린더 등을 보고 한국투자 증권에서 진행하는 종목들의 확인도 가능하다. 

 

 

 

공모주 청약을 눌러서 들어가면, 현재 진행 중인 종목의 공모주 투자가 가능하다. 청약 마감 전이라면, 청약 취소도 당연히 가능하므로 참고하시면 된다. 

 

 

  • 삼성 증권

 

삼성증권 역시, 뱅킹 대출 항목에서 공모주 청약을 찾아볼 수가 있다. 

 

 

 

삼성증권의 공모주 청약 중인 종목들을 보면,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는 스펙 주식들의 청약이 내일부터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