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미국 투자와 미래 전망, 그리고 주가 전망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종목

현대차의 미국 투자와 미래 전망, 그리고 주가 전망

by 자유시간 2021. 5. 17.

현대차의 아이오닉이 미국에서 생산될 예정으로 흘러간다. 현대차 그룹의 정의선 부회장이 8조 원의 금액을 미국에 공장 등의 시설 투자를 한다고 언론을 통해서 나왔다. 현대차의 향후 주가 흐름에도 영향을 받을 예정이다. 현대차의 미국 투자에 대한 전망을 살펴본다.

 

 

  • 현대차의 미래 사업 투자 현황
  • 현대차의 미국 투자 현황
  • 현대차 주가 흐름

 

 

 

 

 

 

 

 

  • 현대차의 미래 사업 투자 현황

 

 

1. 수소차와 수소 연료 전지 시장에서의 현대차는 다른 경쟁사보다 조금 앞서 나가고 있는 듯하다. 전기차의 기술에서 조금 뒤처진 부분을 만회하기 위해서, 일찌감치 수소차 시장 개발에 집중하였다. 미래 에너지와 연결되는 수소자 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소차는 전기차 다음의 단계에 해당하는 이동 수단으로 수소 인프라와 수소 연료 전지 등에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많은 기업들이 이미 현대차를 따라 수소 에너지 사업에 뛰어든 것만 보아도, 수소 에너지는 미래 사업에서의 중요한 먹거리로 보인다. 

 

출처 : 한국 경제

 

 

2. 로봇 모빌리티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광고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미래 모빌리티인 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에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는 UAM으로 불리는, 드론 택시 등 기존의 내연기관 사업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체질을 바꾸는 중이다. 

 

 

UAM 사진  출처 : 현대차

 

 

 

3. 자율주행 관련 투자에서는 앱티브와 합작하여 만든 모셔널을 설립하여, 협력 관계를 만들었다. 이미 미국 내에서 240만 km의 주행 테스트를 진행 중으로, 독일의 2022년 베를린 시내에서 레벨 3의 자율 주행 시행을 볼 때, 실적이 가시권으로 들어온 듯하다. 2023년에 우버의 경쟁사인 리프트 사와 협력하여, 자율 주행 자동차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처 : 세계일보  , 현대 자동차와 모셔널의  자율 주행차 

 

 

4. 전기자동차는 아이오닉 5와  기아차의  EV6를 전기자동차 첫 플랫폼을 적용하여 출시하였으며,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지속될 기술 개발을 감안하면, 전기차의 성능과 기능의 눈부신 발전이 예상된다. 위에서 언급한 저율 주행과 연관하여 전기차 시장은 매년 20% 이상 성장하는 자동차 업계에서는 중요한 사업 포인트가 되었다. 

 

아이오닉 5 출처 :현대차

 

5. 부동산 기업보다 우수한 시세 차익이 발생한 구한전 부지를 보면 3조 원 감정가를 10조에 매수할 당시에는 많은 비판을 받았으나, 현재 해당 토지는 30조의 평가가 가능하다는 말이 나온다. 20조의 엄청난 시세 차익을 가져가 현대차의 투자가 옳았다. 

 

 

 

 

 

  • 현대차의 미국 투자 현황

 

 

현대차는 이미 보스턴 다이내믹스라는 모빌리티 로봇 업체를 인수하면서 미국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며, 자율 주행에서도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미국의 앱티브와 리프트 등 협력 관계 및 투자를 통해서, 미국에서의 영향력을 올리고 있다. 결국 미국 공장에서의 8조 원 투자는 미국 시장을 고려하면 필연적으로 가야 할 상황이다. 세계 최대 단일 시장인 미국에서의 영향력을 고려했을 것이다.

 

 

미국 시장에서의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의 전진 기지가 될 것으로 보이다. 

 

 

 

 

  • 향후 시장 전망

 

 

미국 시장 투자 현대차와 기아차는 아이오닉과  EV6를 중심으로 미국 시장에서 생산 및 판매가 예상된다. 2025 250만대에서 2035년 800만대 의 수요가 예상 되는 미국의 전기차 시장을 기회로 생각 하고 투자를 집중 할 예정이다. 

 

테슬라가 현재 다른 대형 내연기관 전통 강자들에게서 위협을 받고 있다. 폭스바겐과 포드 같은 대형 기업들의 기술 투자에 테슬라의 대응이 어떻게 될 것인지. 앞으로의 시장 전망이 궁금해진다. 

 

아울러, 전기차 시장은 애플까지 진입을 예고한 상황이다. 애플의 제품 완성도는 출시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업계의 주목을 받을 정도로 자동차 시장에서의 파급력이 예상 된다. , 

 

 2023년부터 본격 상용화가 예상되는 자율 주행차에서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우버와 리프트가 선도하고 있는 차량 공유 시스템에서는 자율 주행차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택시 업계를 대치할 것으로 생각된다. 

 

 

 

  • 현대차 주가 흐름

 

 

현대차 주식

 

 현대차는 애플과의 애플 카 이슈가 있던 2020년 말부터 급 상승하여 289,000원의 신고가를 찍은 후에, 20% 이상 하락한 상태로 거래 중이다. 지난해 있었던 코나 전기차의 배터리 화재로 인한 리콜 사태도 악영향을 끼친 부분도 있고, 별다른 이슈가 없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시장에서의 소형 SUV의 점유율과 제네시스의 인기 등을 바탕으로 좋은 실적을 나타 내고 있다. 

 

출처 : 조선일보

 

현대차의 미국 공장 투자는 미국 시장과,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사업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3년부터 상용화가 예상되는 자율 주행차와 드론 택시 등을 개발하는 미래 사업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변신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계속 진행되고 있는 듯하다. 

 

 

현대차의 삼성동의 구한전 부지에 건설 중인  GBC부지의 가치가 이미 투자한 10조의 3배가 된 사실만 보아도, 현대차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기에 충분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