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회 공인중개사 합격 후기(수기) / 공인 중개사 공부 방법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31회 공인중개사 합격 후기(수기) / 공인 중개사 공부 방법

by 자유시간 2021. 4. 23.

올해는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10월 30일 마지막 토요일에 진행된다. 직장을 다니면서 틈틈이 공부해서, 30회에는 1차 합격, 지난해 2차를 응시하여, 31회 공인중개사로, 최종 합격하는 결과를 보았다. 개인적으로는 에듀윌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 공부하여 합격하였는데, 합격 후기로 새로 응시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서 포스팅한다.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역시 개인적인 의견으로 추천 한다.

 

 

# 꼭 에듀윌을 ,통해서 공부하지 않아도, 괜찮으며 열심히 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 공인중개사 1차와 2차 특징

  • 공인중개사 에듀윌 사용 후기

 

 

 

공인 중개사 시험 과목 및 시험 시간

 

 

 

  •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처음 알려드리는 내용이 어쩌면,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는데, 제일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겠다. 공인 중개사 공부의 핵심은 "너무 깊게 하면 안 된다"이다. 즉, 공부를 할 때 생소한 단어들이 줄지어서 나온다. 특히나 사회 초년생들이나 20대의 응시자 , 주부 등에게는 어려운 한자나 법률 용어들에 대해서, 거부감이 있을 수가 있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넘기고 가야 한다. 공부하는 기간이 긴 만큼 분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단어 하나하나 요약하고 정리하다 보면, 큰 그림을 놓치게 된다. 특히나 1차와 2차 동차 시험을 목표로 하는 응시생은 1차 2과목 , 2차 4과목 총 6과목을 공부를 해야 하므로, 어려운 용어들에 집착하면 안 된다. 얇고 넓게 공부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라고 생각된다. 

 

처음에는 생소한 단어들과 내용이 나와도, 굳이 끝까지 이해하려 하지 말고, 계속 반복해서 에듀윌 같은 강의를 듣고 요약해주는 내용 반복해서 보면, 어느샌가 나도 모르게 시험에 맞는 지식들이 쌓여 간다. 개인적으로 나도 시험 치기 8월까지도 모의고사를 통해 확인한 점수가 20점 30점 나온 적도 많았으나,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이어 간다면, 합격 가능성이 높은 시험이라고 생각된다. 

 

 

  • 공인중개사 1차와 2차 특징

공인 중개사 시험 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누어진다. 1차와 2차 시험의 스타일과 공부하는 방식이 조금 틀릴 수 있어, 과목에 맞게 공부 하는 것이 좋다. 1차는 개념적인 부분이 많다. 부동산 학개론과 민법과 부동산을 거래를 위한 특별법으로 명칭 하는데, 쉽게 말해서, 학개론과 민법 이렇게 불린다.

 

6과목을 나누어 보자.

 

먼저 1차 과목 부터 살펴 보면, 

 

부동산 학개론은 경제 개념의 문제가, 많이 출제가 되며, 감정평가사 관련하여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으며, 아울러 계산하는 문제가 있어 ,계산기가 필요한 과목이기도 하다. 부동산 학개론은 2차 과목의 일부 문제가 출제가 되는 경우가 있어, 동차로 공부하는 사람이, 조금 유리할 수도 있다.

 

민법은 출제되는 것이 판례에 근거하여 ,이론을 적용하는 내용이므로, 이해하면서도 암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2차 과목은 1교시 중개사 실무와 공법 , 2교시는 지적법을 포함한 공시법과 세법으로 이루어진다. 

 

중개사법은 공인중개사 취득 관련하여 지켜야 할 의무사항부터 각종 규제 사항들과 임대차 보호법 및 마지막 경매 관련 부분까지 다루고 있다. 단순 암기이므로 고득점이 가능한 반면 완벽히 외우지 않으면 까다로운 과목이다.

 

공법은 가장 범위가 많고, 외워야 하는 부분이 엄청난 양이다. 처음 강의를 들으면 도무지 머리에 안 들어오는 과목이라 계속 반복해야 감이 온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공법에 대한 이해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공법의 체계를 알고 세부사항에 대한 암기를 해야 하므로, 개인적으로 방향 잡기가 제일 어려운 과목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과락인 40점만 넘기는 걸 목표로 하는 사람도 많다.

 

공시법은 지적법과 등기법으로 나누어진다고 보면 된다. 지적법은 중개사법처럼, 암기를 통해서, 괜찮은 점수를 낼 수 있는 과목이나, 등기법은 경우의 수를 어렵게 꼬아서 낼 수 있으므로, 암기도 중요하지만, 이해를 해야 수많은 경우의 수를 대비할 수 있다. 

 

세법은 최근 법들이 많이 바뀌어서,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계속해서 문제 풀이를 많이 해보는 걸 추천한다. 특히 세법의 기본이론이 나올 때는 너무 집착하지 말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 결국 세법은 취득할 때 취득세, 보유할 때 재산세와 소득세, 팔 때 양도소득세 이렇게 큰 틀에서 생각하면 오히려 고득점 기회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없어 포기했다가 9월부터 공부해서 세법 문제 절반 이상 맞추었으니, 처음부터 하면 고득점의 기회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배점이 40점에서 16점밖에 되지 않아, 공부하는 것에 비해서 효율성이 떨어져,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는 이유다. 

 

 

  • 공인중개사 에듀윌 사용 후기 

개인적으로 저희 부부 둘 다 공인중개사를 최근에 취득하였다. 아내는 30회 동차로 합격 하였으며, 나는 30회 1차 31회 2차로 최종 합격 하였다. 둘다 에듀윌을 통해서 동영상 강의와 교재 등을 활용하여 공부했는데, 제일 중요한 학습 방법은 교재가 아니라 동영상 강의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1차 공부할 때는 기본서를 조금은 참고했지만, 2차 과목을 공부 한 지난해에는 시간도 없었지만, 기본서를 전혀 보지 않았다. 대신 동영상 강의를 적극 활용을 하였다. 해마다 과정이 조금 바뀌는데, 기본강의, 심화 강의는 반드시 한 번씩 보고, 핵심요약은 모르는 부분은 2번 이상씩 보았다. 그리고 문제 풀이 과정이 돼도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틈틈이 해당 부분에 대한 동영상 강의를 적극 활용하였다. 강의 스타일이 본인에게 맞는 강사를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했던 것 같다. 

 

 

30회 31회 부부 공인 중개사

 

 

간다히 적는 다고 생각했는데도 이렇게 긴 글이 된다.

 

다음 글에 학습법에 대해서 과목 별 챕터에 대해,  구체 적으로 다시 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