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임대사업자와 일반(오피스텔) 임대 사업자 차이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주택 임대사업자와 일반(오피스텔) 임대 사업자 차이

by 자유시간 2021. 4. 29.

 부동산 투자 중에, 임대 사업을 목적으로 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 아파트 같은 곳을 임대하는 주택 임대사업자와 오피스텔 등을 임대하여 수익을 실현하는 일반 임대 사업자가 있다. 두 사업자 간의 차이와 특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자.

 

 

 

  • 주택 임대 사업자
  • 일반 임대 사업자
  • 임대 사업자 발급 절차
  • 주택 임대 사업자 인터넷 발급 및 등록
  • 일반 임대 사업자 인터넷 발급 및 등록

 


 

  • 주택 임대 사업자 

 

주택 임대 사업은 아파트 같은 주택을 임대하려는 사람들이 등록을 하는 것으로, 주거형 주택에만 해당이 된다. 주택임대사업자를 통해서 등록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세금 혜택 들이 있었으나, 지난 2021년 7월 10일 대책 때 수정하여 혜택에 대한 내용을 대폭 삭감하였으며, 4년간 등록이 가능한 단기 임대 사업자는 폐지하여 버렸다.

 

그럼 특징을 한번 표로 살펴 보자 

 

구분

내용

기  타   (7 .10 대책으로 바뀐내용 추가)

 기간

10년 

기존 4년 8년에서 10년으로 통합 변경

공제 내용

장기 특별공제 가능 

70%의 양도차익에 대한 공제

세제 혜택

취득세  60제곱 이하 100% 면제

           60제고 초과  50% 면제

기존 주택 매입은 안되며,
신규 분양 주택만 해당함
200만원 초과시에는 85%만 면제 함

양도세 혜택

혜택 없어짐

기존에 혜택에 대한 삭제

종부세

종부세에 포함 되어 계산됨

기존 종부세 제외 혜택 삭제

주택수

보유 주택수에 포함

각종 세제에 대한 혜택 없음

기타

10년 안에 매도시 벌금등 혜택 환수

 

 

 

 

  • 일반 임대 사업자

 

일반 임대 사업자는 오피스텔이나 사무용 즉, 비주거 시설에 대한 임대를 하는 사람이 등록하는 사업자이다. 일반 임대 사업자의 장점은 부가세 10% 환급이다. 분양 계약일부터 20일 이내에 일반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면 오피스텔의 건물의 부가세에 대한 환급을 한다. 비싼 오피스텔 일 수록 환급되는 금액이 크므로 이점은 참고하시면 되겠다.

 

오피스텔이라도 주거형으로 임대를 놓는 사람들은 하면 안된다. 이점은 주의를 하여야 한다. 오피스텔을 주거형으로 임대하면서 사업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주택 임대 사업자를 통해서 등록해야 하며, 똑 같이 10년 동안 임대 사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감가를 고려한다면 오피스텔에 대한 10년 임대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그럼, 주거형 오피스텔을 임대하면 무엇을 해야 하나? 세무서에 가서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사업자 등록만 하면 된다.

따로 혜택은 없다고 보면 된다.  

 

 

 

 

 

 

 

  • 임대 사업자 등록 절차

 

두 사업자 모두 살고 있는 주소지가 아닌, 주택이나 오피스텔의 물건지의 시청에서 주택 또는 일반 임대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은 후에, 사업자가 살고 있는 근처 세무서에서 신고를 하면 등록 절차가 완료된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므로 직접 방문을 하지 않아도 된다. 아래에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 

 

 

 

 

 

 

  • 주택 임대 사업자 인터넷 발급 및 등록 방법 

 

 

그럼 주택 임대 사업자부터, 시청이나 세무서 방문 없이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 드린다.

순서는, 렌트홈에서 주택 임대 사업자를 먼저 신청하고, 홈텍스에서 등록을 하면 된다.

 

홈텍스에 먼저 로그인을 한 후에 상단에 있는 신청 제출이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사업자 등록을 통해서 들어간다.

개인적으로는 아래에 있는 사업자 등록 란이 편하다고 생각한다. 

 

 

1. 렌트 홈이라는 사이트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등록 신청란이 있다, 이곳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 신청을 먼저 한다. 

 

 

그리고 발급받은 임대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홈텍스에 로그인하여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사업자 등록을 통해서 들어간다. 

 

 

 

사업자 등록을 누르면, 화면처럼 왼쪽 아래 파란색 부분을 눌러보면 주택 임대업 등록 신청이 있다. 이곳에서 렌트홈에서 받은 주택 임대 사업자 등록증을 이용해서 요구하는 정보들을 입력하면 된다. 

 

 

 

 

아래의 사진처럼 주택임대업 전용이라고 나온다. 오피스텔 같은 사무실 일반 임대업자는 오른쪽 파란색을 통해서 신청한다. 

 

 

 

여기서는 주의할 점은 아래에 있는 사업자 유형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는데, 일반 주택 임대사업자는 면세 사업자이다 

 

 

 

 

 

  • 일반 임대 사업자 인터넷 발급 및 등록 방법

 

 

위에서 언급한 주택 임대 사업자와 동일하게, 홈텍스에 들어가서 사업자 등록 난을 통해서 필요 사항을 입력하면 된다.

오히려, 주택 임대 사업자 보다, 일반 임대 사업자 등록이 더 편하다. 하지만, 일반 임대 사업자는 주기적으로 신고할 것들이 있다. 이 부분은 나중에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일반 임대 사업자 홈텍스 신청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