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하이패스 할인 등록 (수소차 동일)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짠테크 정보

전기차 하이패스 할인 등록 (수소차 동일)

by 자유시간 2021. 7. 10.

 전기차의 사용자에게는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우선 유류비가 내연기관보다 훨씬 저렴하며, 세금의 혜택부터 시작해서, 공용 주차장의 할인도 있다. 그리고, 장거리 운행자라면, 꼭 받아야 할 혜택이 바로 전기차와 수소차의 고속도로 요금 50% 할인이다. 등록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할인 정보 알아본다.

 

 

 

 

 

 

 

 

  • 전기차 하이패스 할인
  • 전기차(수소차) 하이패스 등록 방법

 

 

 

 

전기차 하이패스 할인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들의 보급을 늘리기 위한 세재 혜택 중에 하나인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이 있다. 전기차와 수소자동차 모두 할인이 적용이 되며, 50%의 할인이 적용이 기본이며, 일부 지자체의 통행료의 경우 면제를 해주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혜택을 누리도록 해야 하겠다. 고속도로의 경우 시행된 것은 2017년 9월 18일부터 할인 적용이 되고 있다. 

 

시행의 근거는 유료 도로법의 시행령 8조로 대상 구간은 민자 고속도로와 고속도로 전구간이다. 적용 방법은 하이패스를 이용해야 혜택을 누릴 수가 있으며 해당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등록을 사전에 해야 가능하다. 

 

단 다른 할인과의 중복 할인은 되지 않은 점은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출퇴근 시간에 할인이 되는 곳이 있다면,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할인과 중복으로 할인이 되지 않는다. 

 

참고로 출퇴근 시간대의 통행료 할인은 한국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요금소 간의 거리가 20Km이하일 경우 적용 하는 시스템이다. 대상은 승용차, 승합차와 10톤 미만의 차량이다. 적용 시간별로 할인 요금이 틀리다. 오전 5시부터 7시, 그리고 오후 8시부터 오후 10시는 50%의 할인이 적용 되며, 오전7시부터 오전9시까지는 20%할인, 그리고 오후 6시부터 오후 8시 까지도 20%할인이 적용 된다. 평일만 적용 되며, 공휴일과 주말은 적용에서 제외 된다.

 

 

 

 

그러므로, 전기차 수소차 할인은 주말도 적용이 되므로, 얼마나 좋은 할인 정보인지 알 수 있다. 

 

 

 

전기차(수소차) 하이패스 등록 방법

 

전기차의 하이패스 고속도로 할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한다. 단말기를 별도로 사용하는 전기차나 수소차라면, 신규 구입 시에 등록을 할 수도 있고, 단말기 등록처는 구입처와 인터넷의 하이패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등록이 가능하다. 

 

 

기존 단말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단말기 제조사 판매점 또는 톨게이트의 사무실을 방문해서 신청 및 등록을 해야 한다. 기존 단말기의 경우에도 인터넷으로 직접 등록도 가능하니 할인 가능 단말기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한 후에 등록을 한다. 만일 되지 않는 경우에는 톨게이트의 도로공사의 사무실을 방문해서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즘은 룸미러에 미리 부착이 되어 있는 차량이 대부분이다. 특히나, 전기차나 수소차의 경우는 차량의 편의 옵션이 대부분 적용하는 추세이므로, 단말기의 일체형으로 나온 차량이 대부분이다. 룸미러 일체형의 하이패스 차량은 인터넷으로 등록은 되지 않으니, 톨게이트의 영업점을 방문해서 등록을 해서 할인을 받으면 된다.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보통 렌트 업체에서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으나, 확인을 위해서는 톨게이트 영업점 방문을 해서 확인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오닉 5나 넥소 같은 친환경 차량 등이 이 경우에 해당하겠다. 앞으로 나올 기아의 EV6도 등록을 해서, 할인을 받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