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주행 관련 기업 만도 기업 개요와 주가 전망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종목

자율 주행 관련 기업 만도 기업 개요와 주가 전망

by 자유시간 2021. 7. 23.

 최근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치하게 될 전기차 시장의 확대에 따른 자동차 관련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라그룹의 만도 역시 조향장치를 테슬라에 납 풀 할 정도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면, 자율 주행 관련 사업에도 많은 투자 중이다. 만도 기업의 개요와 주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본다.

 

 

 

 

 

 

 

  • 만도 기업 개요
  • 만도 주요 사업부분 조향 장치와 자율주행
  • 만도 주가
  • 만도 전망

 

 

만도 기업 개요

 

만도는 1964년 현대 양행이 최초의 만도의 전신으로 보면 된다. 1969년부터 자동차 부품 사업에 참여를 하였으며, 1988년 상장 후에 자동차용 에어컨 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만도 하면 에어컨으로 유명한 기업이기도 하다. 1997년 IMF 위기 당시, 2천600%의 높은 부채로 인하여, 부도 위기가 오면서, 에어컨 사업부는 분사가 되며, 만도는 JP모건으로 넘어갔다. 2008년 한라그룹의 의지와 현대그룹의 지원으로 다시 만도를 찾아올 수 있었다. 2010년 다시 코스피 시장에 상장을 하며 지금의 만도 형태가 이루어졌다.

 

 

 

만도 주요 사업 부분 조향 장치와 자율주행

 

만도의 주요 사업부 부은 제동장치 부품이다. 한국 3위의 부품 기업으로 , 현대 계열사를 제외하면 국내 1위의 기업이며, 세계에서는 44위 수준의 매출을 자랑하는 자동차 부품 기업이다. 

 

주유 사업 부분 중에, 조향 장치 등을 테슬라에 현재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과 아직 많은 출고대수를 비추어 볼 때 , 만도의 부품 매출 역시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자율 주행 관련 사업 (ADAS)이 있다. 만도그룹과 독일의 헬라 그룹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만도헬라 그룹의 지분을 100% 인수하면서, 자율주행 부품 사업에 집중을 하는 모습이다. 앞으로, 더욱 매출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 주행 사업부의 향후, 물적 분할을 통해 , 분사가 될 것으로 예정이다. 

 

 

 

만도 주가

 

2020년 후반부터 자동차 관련주 들의 상승시기에 같이, 상승하여, 8만 원대까지 상승하던 주가는 최근 가로 횡보를 보이는 모습이며, 더욱이 자율주행 관련 사업부의 물적 분할 후 상장 추진의 소식이 전해 지면서, 힘을 받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LG화학의 LG에너지 설루션 분사 후 다시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을 볼 때, 만도 역시 자동차 관련 주들의 상승 시기가 오면 , 관심을 받을 기업으로 보인다. 물적 분할이 당장 하는 것도 아니며, 기업의 본질에 대한 가치는 앞으로도 유지가 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만도의 재무 재표를 보면 탄탄한 구조를 보이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2020년 2분기에는 만도 헬라 등을 인수하는 등의 투자 관련해서, 당기 순이익이 빠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후의 매출을 보면, 테슬라와 현대차와 기아차의 우수한 매출을 고려할 때, 만도의 실적 역시 개선이 될 것으로 보이며, 2021년의 영업 이익률은 최근 3년이래 가장 우수한 5%대의 영업이익률 달성이 가능해 보이는 재무제표이다. 

 

 

만도 전망

 

만도의 2021년 2분기 실적 예상치가 어닝 서프라이즈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예상치인 영업이익의 500억 원 대보다 훨씬 높은 700억 원대가 예상되며, 2021년은 흑자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에 공급하는 부품과, 현대차와 미국 전기차 업체 등에 부품을 납품하는 등의 호성적이 나오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2025년 전후로 전 세계적인 기업들의 실제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태라, 자율 주행 관련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만도 역시, 지금보다 더 높은 곳을 볼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 뉴스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