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은행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하는 방법

by 자유시간 2022. 1. 21.

 2022년 한국은행 금리 인상으로 많은 분들이 은행 주택 담보 대출 금리에 대해서 궁금해한다. 은행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금융 기관 들을 통해서, 금리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정리해본다. 금리가 조금만 차이나도 큰 재테크 효과가 있으니 반드시 활용 보세요.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방법 

  • 은행 주택 담보 대출 금리
  • 금리 비교 하는 방법
  • 주거래 은행 피하기
  • 2 금융권 활용 하기 

 

 

 

 

 

 

은행 주택 담보 대출 금리

 

은행 주택 담보 대출 금리와 한국은행 발표 금리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2022년 1월 14일 인상된 한국은행 금리는 1.25% 로 아직도 많이 저렴하다고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말 그대로 기준금리 이므로, 실제 소비자인 일반인들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닌 금리이다.

 

쉽게 말해서, 은행이 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기준으로 보면 쉽다. 은행이 돈을 빌려, 다시 소비자인 대출자에게 빌려주는 것은 코픽스 라는 금리로 다시 적용이 된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코픽스 신규 취급이 2022년 1월 기준 2%에 가깝게 올라가고 있다.

 

여기다 은행 마진과 수익을 추가하면, 실제 주택 담보 대출금리가 적용이 된다. 

 

예를 들면 코픽스 2% + 은행 마진 1.5% = 3.5% 가 은행의 실제 주택 담보 대출에 적용되는 금리가 된다. 

 

이마저도 정부의 대출 총량 규제에 따라, 은행에서 빌려 줄수 있는 한도가 작아서, 수익성 보존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금리가 올리가는 결과가 나오는 현실이다. 

 

 

 

금리 비교 하는 방법

 

시중 은행의 금리 비교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집에서도 컴퓨터로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전국 은행연합회 사이트를 활용을 하면 된다.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면 된다. 

 

 

 

 

전국은행연합회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 정보, 소비자 정보, 회원사 정보 및 연합회 소개 등

www.kfb.or.kr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공시되어 있는 은행 주택 담보 대출 및 신용 대출 그리고 기업 대출까지 취급하고 있는 금리와 수수료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 수가 있다.

 

인터넷 은행인 케이뱅크, 카카오 뱅크 등 모든 1 금융권은 정보가 다 나온다고 볼 수 있으니, 다른 사이트 보다, 신뢰도가 높은 내용으로 볼 수 있다. 최근 금리가 오르는 시점이라, 표시되어 있는 금리보다는 조금 더 실제는 높을 수도 있으니 감안하고 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방법

 

 

 

주거래 은행 피하기

 

위에서 살펴 보면 알 수 있듯이, 내가 주로 거래하고 있는 은행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주거래 은행이라도 정책에 따라서 금리가 정해 지므로, 아무리 오래된 고객이라도, 마음대로 금리를 할인해줄 수가 없는 현실이므로, 전국 은행연합회 같은 사이트를 활용해서, 비교적 저렴한 은행에 문의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2 금융권 활용 하기 

 

그리고, 주택 담보 대출을 위해서 추천하는 방법은 보험사 대출 활용하기이다. 삼성화재, 현대 해상 같은 대기업 보험사들도 주택 담보 대출을 취급하며, 대출 한도도 높은 편이다.

 

시기마다 틀리지만, 오히려 시중 은행 보다 금리도 저렴한 경우가 많으니, 원하는 지역의 보험사들의 대출이 가능하다면,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은행 보다 편한 점은, 보험사들은 상담사들이 직접 방문을 해주기 때문에, 시간 내기도 편한 점이 있다.

 

그리고, 새마을 금고, 신협 등도 활용해서, 나에게 알맞은 대출을 찾아보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 현명한 재테크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