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I&C(아이앤씨) 종목과 주가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종목

신세계I&C(아이앤씨) 종목과 주가

by 자유시간 2021. 6. 15.

2017년부터 무인 이마트 24 편의점을 운영하는 신세계 I&C의 종목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신세계 전산팀에서 출발한 신세계 I&C(아이앤씨)의 종목 분석과 주가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신세계 그룹의 소프트웨어를 담당하고 있는 신세계 아이앤씨 이슈도 같이 보자.

 

 

신세계아이앤씨

 

 

 

 

  • 신세계 I&C 기업 개요

 

신세계 전산실로 출발한 신세계아이앤씨는 1997년 신세계아이앤씨라는 사명으로 설립이 되었다. 2000년 코스닥에 상장을 시작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2006년에는 IT업종에서 최초로 KOSPI에 등록이 된 회사이다. 2015년 SSG PAY를 론칭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무인 시스템 편의점을 이마트 24에 적용을 하게 되었다. 지난해에는 SSG PAY 사업 자체를 SSG.COM으로 이관을 한 상태이다. 신세계 그룹의 실제 매장은 이마트가 담당한다면, 소프트웨어와 물류시스템은  신세계 I&C에서 담당하는 구조이다. 

 

 

  • 주요 사업

 

최근 주요 사업은 무인시스템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현재 이마트 24 편의점의 2021년 1월에 확인 된 600여 개가 넘는 매장이  야간 무인 운영을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전년대비 100%가 넘는 무인점포의 증가 추세가 눈에 띈다. 이마트 24의 80%는 야간 운영을 하지 않는다. 하이브리드로, 낮에는 사람이 밤에는 무인으로 운영하는 점포가 계속 증가가 예상이 된다. 최근 인건비의 상승으로, 점주의 입장에서는 무인점포의 확대는 이마트 24의 운영자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신호이다. SSG PAY의 적자로 인하여, 이마트 넘겨주므로, 적자 사업은 정리하여, 수익성 개선에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다.

 

 

매출의 구조를 보면 , IT 서비스와 IT유통이 전체 매출에 대부분을 차지한다. IT서비스는 신세계 그룹 내의 모든 IT를 담당하고 있어, 삼성 SDS와 비슷한 형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IT 유통은 이마트 24의 무인점포 같은 시스템 판매로 보인다.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

 

 해당 기업의 가장 눈에 띄는 신규 사업은, 신세계 I&C의 최근 참여한 전기차 충전 사업이 눈에 띈다. 미래 먹거리를 위해서, 참여한 사업으로 최근 GS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진입하였으며, 카카오 역시 얼마전 전기차 충전 사업에 참여를 할 것으로 언론에서 보도된 바가 있어, 해당 사업에 대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이마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한 전기차 충전사업이 카카오 같은 플랫폼 기업과의 협업이 될지 경쟁 관계가 될지 지켜봐야 하겠다. 

 

오프라인의 이마트, 스타벅스 아울렛등 의 풍부한 인프라는 신세계 그룹의 최대 장점이다. 현재의 추세를 보면 전기차의 보급 속도보다 충전기의 보급 속도가 늦어, 국책 사업 등으로 진행된다면, 앞으로의 성장성이 높은 사업 중에 하나이다. 얼마 전 SK에서 인수한 시그넷 브이라는 전기차 충전 사업을 보면, 가능성을 알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 인수

 

2021년 6월 14일 주가의 급등은 이베이코리아 인수의 대상자로 신세계가 유력하다는 언론 기사가 나오면서 이다. 신세계의 IT를 담당하는 신세계I&C가 당연히 제일 주목을 받을 만한 종목이므로, 신세계가 이베이 코리아를 실제로 인수하게 된다면, 앞으로의 신세계 그룹에서 신세계 I&C의 매출에 대한 성장이 기대된다. 

 

 

 

 

 

 

  • 신세계 I&C 주가

 

 

최근 급등하고 있는 주가는, 지난 2021년 4월에 20만원을 찍고, 조정을 받았다. 17만 원선에서 머물던 주가가 1주일 사이에 상승하며 다시 20만 원을 바라보고 있다. 전문가의 목표가는 26만 원으로, 향후 이마트 24의 점포수의 증가와 함께 전기차 충전사업에서의 성적이 나타난다면, 아직 PBR 1과 PER 5도 안 되는 점을 본다면, 주가의 상승에 무게가 싫어진다.

 

신세계 I&C 주가

 

 

  • 신세계 I&C 재무제표

 

재무 재표를 보면 , 낮은 부채율이 우선 눈에 띈다. 적자 사업인 SSG PAY를 넘겨주면서, 부채에서도 좋은 흐름을 가져가고 있다. 영업 이익률면에서도 매년 성장하고 있어, 향후 전기차 충전 사업이 좋은 흐름으로 간다면, 기존 무인 이마트 24 시스템과 더불어 신세계 I&C를 견인하는 모습으로 진행될 수 있다. 다크호스는 이베이코리아의 인수이다. 국내 2위 매출을 기록 중인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 SSG.COM과 이베이 코리아의 매출을 합치면, 국내 1위의 온라인 커머셜 기업이 된다. 

 

고성장의 기업은 아니지만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관심 있게 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