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프로 5세대 출시일과 스펙 , 4세대와 차이점
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IT & 리뷰 공간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출시일과 스펙 , 4세대와 차이점

by 자유시간 2021. 5. 14.

애플사의 태블릿 아이패드 중 고급 라인의 모델인 pro제품이 얼마 전에 출시되었다. 아직 국내에는 판매되지 않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스펙과 4세대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한번 비교해 본다. 그리고 예상 국내 출시일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아이패드 프로 5세대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스펙
  • 아이패드 5세대와 4세대의 차이점 비교
  • 아이패드 5세대의 국내 출시 예정일
  • 아이패드 5세대의 가격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스펙

 

1.CPU

 

제일 중요한 CPU에서의 기대감이 쏟아지고 있다. 이유는 처음으로 애플에서 직접 설계한 M1 칩이 적용이 된다. 기존 아이패드 프로 4세대 까지 사용되었던 A 시리즈 칩이 아니라 맥북에서 사용되는 M1 칩이 사용되었다. M1 CPU는 맥북에어 M1과 프로 등의 모델에서 뛰어난 성능으로 이미 다음 세대 아이패드에서의 적용을 예상하게 만들었었다. 직접 설계한 칩이므로, 애플사 입장에서도 수익률도 기존의 인텔사에서 설계한 칩보다 오히려 원가 경쟁력도 있을 것으로 추측이 된다.

 

 

맥북에서도 사용하는 M1 칩을 사용하므로, 기존 A14칩을 사용한 4세대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사실 기존에 판매된 아이패드 프로 4세대 모델로도 어떤 앱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했으니, 5세대 모델은 얼마나 좋은 성능을 보일지 기대가 된다.

 

 

 

2. 디스플레이

 

12.9인치 모델에만 적용된 XDR RETINA DISPLAY는 화면 밝기와 편안한 화면 구현 그리고 1백만 :1의 명암비를 통해 게임과 동영상 작업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일 뿐만 아니라 화면 주사율 역시 120Hz를 적용하므로, 우수한 스펙을 보여 준다.

 

아울러 XDR RETINA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 직접 개발한 미니LED를 채용하여 밝은 화면과 편안한 화면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 노트북의 400 니트인 점을 고려하면 최대 밝기 1600 니트는 엄청난 차이다.

 

11인치 모델에서는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다. 12.5인치 모델보다는 조금 어두운 600니트 밝기를 구사하지만, 일반 사용되는 노트북이 200에서 밝은 괜찮은 제품이 400 니트의 밝기를 가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여전히 우수한 성능을 보유한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모델이다. 화면 주사율은 12.5인치 모델과 동일하게 120Hz를 지원하므로, 게임과 동영상 작업등에서 좋은 성능을 나타 낸다.

 

 

 

3. 카메라와 페이스 ID

 

카메라의 특징은 전면부 12백만 화소의 카메라를 통해서 센터 스테이지라는 기능을 넣었다. 영상 통화나 화상 회의를 할 때 움직이거나 다른 참가자가 같이 영상 통화가 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화면 앞에서 가만히 있지 않아도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와 센터 스테이지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화면의 중심으로 가도록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화면 잠금의 해제는 페이스 ID를 적용 하였다.

 

 

 

4. 라이트닝 케이블 삭제 USB-C 타입 적용

 

드디어 애플의 상징이었던 라이트닝 케이블이 삭제되었다. 그리고 USB-C 타입이 적용되므로 전송속도의 빠름을 가져왔다. 40 Gbps의 속도를 구현할 수 있어 외장 스토리지나 모니터 등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등 확장성에서 기존 모델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게 되었다.

 

 

 

 

5. 애플 펜슬 3세대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애플 펜슬 3세대는 적용 소식이 없다. 아마도 9월이나 10월쯤 아이폰 13과 함께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 아직 완성도에서 만족을 못한 것인지, 애플 펜슬 3세대에 대한 소문은 많이 나왔으나, 이번 출시에는 애플 펜슬 및 혁신적인 액세서리는 포함이 되어 있지 않다.

 

 

 

 

  • 아이패드 5세대와 4세대의 차이점 비교

 

4세대와의 차이는 크게 CPU의 차이와 라이트닝 케이블의 삭제와 XDR 레티나 디스플레이 그리고 5G 모델의 적용으로 보인다. CPU는 애플의 역작인 M1 칩을 사용하므로, 이미 맥북에서 검증된 우수한 칩으로 기존 아이패드 프로 4세대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외관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11인치는 5g 정도 4세대 대비 5세대가 가벼우나, 12.5인치 모델의 경우에는 두께도 0.5mm가 두꺼워지며, 무게도 41g 정도 무거워졌다. 이유는 디스플레이에서 미니 led를 사용하면서 무거워지고 두꺼워진 것으로 보인다.

 

아이패드프로 5세대 기본 스펙

 

 

 

  • 아이패드 5세대의 국내 출시 예정일

 

아이패드 5세대의 국내 출시일은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 현재는 해외 직구를 통해서 구매가 가능한 상태이다. 1개월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한다면 6월 중순에는 국내 출시가 예상되는 상황이므로 기다리거나 사전 예약을 해서 구매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 아이패드 5세대의 가격

 

11인치의 가격은 기존과 동일하며, 12.5인치는 비싼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므로 100달러가 상승했다. 11인치는 99만 원부터 판매하며, 가장 비싼 2TB 모델은 2백만 원이 넘어간다.

 

11인치 모델 가격

 

12.5인치 모델은 기존 4세대의 125만 원대 시작 대비 100달러가 상승하면서, 138만 원부터 시작가를 보인다. 최고 용량의 모델은 2백80만 원으로, 맥북과 같은 가격을 보인다. OS를 제외하면 우수한 디스플레이 사용으로 가격의 기존 4세대보다 오른 것이 확인된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출시로 또 한 번 아이패드 사용자들의 주목을 끌게 되었다. M1칩 적용과 USB-C의 적용으로 기존 아이패드 모델들과 다른 방향을 보여주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이제 PC 대용으로 사용하려는 사람들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