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보조금 , 출고 지연, 구매 포기 속출 예상 / 기아차EV6 테슬라모델3 판매 현황/2021년 전기차 보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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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보조금 , 출고 지연, 구매 포기 속출 예상 / 기아차EV6 테슬라모델3 판매 현황/2021년 전기차 보조금 /

by 자유시간 2021. 4. 19.

 

현대 자동차의 아이오닉 5가, 출시 흥행을 , 보조금 문제와 납기 지연으로, 구매 포기자 속출하게 생겼다. 최근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하여, 사전 예약을 통해 흥행한, 아이오닉 5의 실제 판매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이다. 아래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자.

 

 

 

 

  • 아이오닉 5 보조금

  • 아이오닉5 가격 및 출고 예정

  • 경쟁 모델의 현황

 

 

아이오닉5  : 사진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보조금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과 지방보조금의 합계를 해서, 산출하면 된다. 2021년 보조금 현황은 아래의 표와 같이 국고 아이오닉 5의 경우 보조금 최대 금액인 800만 원이 지원되며, 지역별로 틀린데, 서울시의 경우 400만 원의 지자체 보조금이 지원되므로 합계 1200만 원의 아이오닉 보조금이 지원된다.

 

보조금은 친환경 차량에 대한 보급률을 올리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라,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서울시 전기차 보조금은 450만 원이었다. 2021년은 감소한 400만 원이다. 

 

해가 지날수록, 지원금이 감소하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아이오닉 5 같은, 구매 의사가 있는 차량이 있다면, 빨리 출고를 받아, 지원금을 받는 것이 경제적이다.  

 

 

 

2021년 현대차 전기차 국고 보조금 

 

 

지역별로, 보조금이 차이가 나는 상황인데, 가장 낮은 세종특별시에서는 아이오닉 5의 보조금이 350만 원이다.

 

다른 지역들은 자동차 별로 편차가 있는데, 가장 많은 보조금이 나오는 지역은 충남 당진군으로 지자체 보조금이 1,000만 원이 지원되어, 국가 보조금 포함 18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당진군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현황 2021년 

 

 

  • 아이오닉 5 가격 및 출고 예정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의 출시 가격은 5200만 원 ~ 5700만 원으로 2가지 모델로 나누어져 있다.

낮은 등급의 5,200만 원의 모델을 선택할 경우 서울시에서 구매한다면, 4000만 원으로 구매가 가능한 상황이다.

 

이 점은, 2021년 안에 출고를 받을 경우에 해당하는데, 갈수록 늘어가는, 전기차 모델들과 국내 재정 상황 등을 고려할 때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의 감소가 ,예상되는 상태이다. 

 

 

 

 

아이오닉5의 출고 예정은 ,현재 불투명한 상황이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어, 장기 렌터카에 문의를 해본 결과,

견적을 줄 수 없다고 한다. 그 이유는 출고가 확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감소가 예상되는 ,보조금 문제로 견적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출고일이 확정이 되지 않아, 아이오닉 5의 사전 계약자들의, 판매 취소의 상황이 발생 가능성이 있다.

 

현재 반도체 수급 문제로, 전반적인 산업 들의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자동차 보다 더 많은 반도체를 사용하는, 아이오닉5 같은 전기차의 수급 문제가, 점점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 보인다. 

 

 

 

 

 

 

  • 경쟁 모델의 현황

 

아이오닉 5의 출고 지연에 따른, 최대 수혜자는 의외로 테슬라의 모델 3 롱 레인지가 되고 있다.이미 ,올해 부산과 서울에서, 가장 많은 보조금 지원을 받은 차량이, 테슬라의 모델3가 되고 있다.

 

테슬라의 모델 3은, 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 차량 가격도, 기준선인 6000만 원 이하인 5999만 원으로 조정하여 ,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사진 :  테슬라  모델3

 

 

이 상태로 나간다면,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의 수량이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구매자들이 모든 보조금을 받은 이후에나, 보조금 소진 후에, 차량을 인도받을 수도 있는 상황의 가능성이, 없지 않다.  즉, 보조금 미지원 된다면, 해당 차량에 대한 구매 포기 속출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형제 회사인 ,기아차의 상황도 비슷하다, 8월 출고를 목표로 출시한 EV6 역시 반도체 수급으로 생산에 어려움이 있어 전기차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가지고도, 국내에서 판매 실적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된 상태이다. 

 

전기차 시장에서의 ,좋은 흐름을 가지고 가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노력이 헛되지 않기를 기대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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