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코로나 지원금 (재난 지원금) 신청일정과 대상 , 방법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5차 코로나 지원금 (재난 지원금) 신청일정과 대상 , 방법

by 자유시간 2021. 7. 2.

코로나 19로 인하여, 국민 경제의 어려움을 위해서, 정부에서 5차 코로나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신청 일정과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청 방법으로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고 정리해본다. 

 

 

 

 

 

  •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
  •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
  •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 신청과 지급 방법, 일정
  • 재난 지원금 사용처와 기타 사항

 

 

 

 

1.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

 

7월 2일 정부에서 추경을 통해서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을 국회로 제출 예정이다. 여당에서 동의를 하고 있는 내용이라 무난한 통과가 예상이 된다. 재난 지원금 대상에서 계속적인 논란이 있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소득에 따라 구분해서 지급을 할 것인지가 관건이었다. 소득을 기준으로 하면, 고가 주택을 보유한 자산가들도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어, 대상자 선정에서 제외할 예정으로 보인다. 

 

재난 지원금 금액은 1인당 25만원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즉 3인 가구의 가정이면 75만 원 , 4인 가구이면 100만 원의 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성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세대주를 통해서 지급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추가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 한부모 가정 등은 1인당 10만 원의 추가 지급이 될 것으로 예정이다. 

 

 

출처 : 서울경제

 

 

2.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

 

코로나 5차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은 소득 하위 80%의 세대에 해당하는 국민들이다, 전체 2320만 가구중에 1860만 가구에게 재난 지원금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기준은 6월 건강 보험료 납부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 산출해보면 1인 가구는 329만 원 이하의 급여 소득자, 2인 가구는 555만 원 이하의 소득자, 3인 가구는 717만 원 이하,이며 4인인 경우는 877만 원의 세대별 소득이 기준이 된다. 정확한 대상자는 7월에 확정이 될 예정으로, 약 460만 가구는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소상공인에 대한 혜택으로 피해가 많이 발생한 소상공인에게도 100만원 부터 900만 원 사이에 차등으로 피해 수준에 비례하여, 추가 지원금이 있을 것으로 계획되고 있다.

 

고가의 주택이나, 자산 그리고 금융 소득이 높은 국민은 제외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 신청과 지급 방법, 일정

 

5차 코로나 재난 지원금의 신청은 개인이 각자 해야한다. 신청 일정은 아직 정확이 나오지는 않았으나, 경기 짐작을 위해서 하는 재난 지원금인 만큼 8월 중순 여름휴가를 전후로 지급이 예상 지연될 경우, 9월 추석 이전에는 모두 지급이 될 가능성이 높다. 8월 과 9월 사이에 신청 및 지급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보인다. 지급 후에는 3개월 이내 사용을 모두 해야 하는 유효기간이 있을 수 있으니, 참조해야 하겠다. 

 

 

 

4. 재난 지원금 사용처와 기타 사항

 

 

재난 지원금의 사용처에 대해서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 온라인 쇼핑몰은 제외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용 카드나 체크카드의 형태로 지급이 될 예정이므로, 3개월 아내에 사용을 모두 하여야 한다. 코로나 지원금으로 인하여 8월 과 9월의 경기 전반적인 매출이 올라 갈 것으로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