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주에 자주 오르는 회사들이 있다. 현대차와 최근에 기아차에서 "차"를 뺀 기아, 그리고 현대모비스가 대표이며, 부품사 중에는 현대위아, 만도 등이 눈에 띈다. 최근 자율주행 사업 관련 이슈로 계속 언론에 노출되는 만도의 종목과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 만도 기업 개요
- 만도의 주요사업
- 자율주행 사업
- 만도 주가
- 만도 재무제표
- 만도 주가 의견
1. 만도 기업 개요
한라그룹의 계열사로, 만개의 도시로 뻗어나간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기업이다. 1997년 IMF 당시 한라그룹의 막대한 부채로 인하여, 만도는 자동차 부품인 만도와, 자동차 에어컨으로 유명한 만도공조로 분사가 되었다. 만도는 JP모건과 UBS의 합작사로 자동차 부품의 재기로 인하여, 회사가 정상화되자. 2008년 한라그룹에서 다시 만도를 인수하여 지금의 한라그룹의 계열사로 자리를 잡았다.
자동차 부품의 유일하게 현대그룹의 직계가 아닌 다른 사명을 가진 회사로 세계 100위권의 부품사로 자리를 잡고 있다. 물론 한라그룹이 현대그룹과의 관계를 생각한다면, 범현대 그룹으로 볼 수 있겠지만, 한라 그룹
2. 만도의 주요 사업
현재의 만도의 주요 제품은 새시 자동화와 브레이크 관련 제품들이다. 신사업으로 전기차용 모듈과 충전 관련 제품들에도 관여를 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ADAS 사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가 되고 있으며, 관련 사업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다. 자율 주행 관련 종목으로 분류되는 만도, 미국의 앱티브와 함께 만도의 자율주행 관련 사업에 대한 비중이 앞으로도 높아질 예정이다.
3. 자율주행 사업
만도의 ADAS의 사업부는 물적 분할이 예정되어 있다. 신설법인을 MMS로 만도 모빌리티 설루션이라는 이름으로 물적 불할 예정이다. 앞으로의 투자가 필요하므로, 자금 확보 측면에서도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우선은 기존 만도가 지분을 100% 보유하는 구조이다. 물적 분할 후에 실적 향상과 함께 상장을 추진할 것이다. 아래의 사진과 같은 구조로 ADAS 사업부만 분사되며, 기존의 만도는 기존 브레이크 및 새시 자동화 사업 등은 남겨 두고 운영이 될 예정이다.
자율주행의 레벨 3단계가 2024년부터는 전 세계적으로 적용이 예상되는 상황으로, 참고로, 레벨 3단계는 사람이 눈을 감아도 되는 최초의 단계이다. 독일의 베를린 내에서 2023년부터 레벨 3단계로 60km 이하의 적용이 예정되어 있어, 수년 내에 자율주행 관련 업체들의 매출 성장이 예상되므로, 만도의 성장도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 부분이다.
4. 만도 주가
만도의 주가는 지난 2020년 자동차 관련 , 특히 현대차의 애플 카와의 협업 이슈 때 같이 상승하여, 89000원까지 오른 후에 조정을 거쳐 7만 원 전후로 거래가 되다. 최근 자율주행 사업부의 분사 소식에 따른 주가의 조정을 받게 되었다. LG 화학 역시 같은 움직임으로 배터리 사업부의 분사 소식에 따른 주가의 조정이 있었으나, 다시 제자리를 잡아가는 것을 보면, 만도의 주가 역시 6만 원 중반까지 떨어진 지금도, 상승 여력이 있어 보인다. 추정 PER 동 15배로 다른 자동차 부분 관련 주보다. 낮은 수준이다.
5. 만도 재무제표
만도의 재무 재표를 보면 매출은 6조 원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2021년까지 예상된다. 당기 순이익 등, 매년 흑자를 기록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기존 내연기관 사업 관련에서는 희망퇴직 등을 통해서, 지속적인 구조 조정 중이다. 부채비율이 조금 높은 200% 수준이지만, 향후 매출의 증가와 자율주행 관련 투자를 고려한다면 비교적 안정적인 구조로 보인다. 유보율이 높은 부분도 회사의 구조는 튼튼하다고 보인다. 배당률은 그리 높지 않은 1% 후반으로 배당금에서는 큰 매력은 없는 종목이다.
6. 만도 주가 의견
만도의 목표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최근 주가 목표는 9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다. 향후 자율 주행 관련 사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래 가치를 반영해주는 모습이다. 미국의 앱티브가 자율 주행 관련 기업으로 주목을 받는 것처럼, 한국의 만도 역시 자율 주행 관련 대장주로 나설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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