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주식명 변경 기아의 주가 와 전망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종목

기아차의 주식명 변경 기아의 주가 와 전망

by 자유시간 2021. 6. 21.

 기아자동차의 주식 상장명이 기아차에서 "차"를 뺀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기아라는 이름으로 거래가 진행되고 있다. 차를 제외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 일지? 기아의 주가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 기아차 개요
  • 기아차의 최근 판매
  • 기아 주가
  • 기아 재무제표
  • 기아 전망

 

 

 

 

기아차 개요

 

 

 기아 자동차는 1997년  IFM당시 법정 관리가 되다. 1999년 현대 그룹에 편입이 되면서 현재의 기아자동차가 유지되게 되었다. 2000년 정몽구 회장의 자동차 관련 그룹을 별도로 가지고 나와 현대차를 비롯한 9개 열사를 분사한 기업 가운데

기아차가 있다. 주요 주주는 현대자동차로 34%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2대 주주는 국민연금으로 8%대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주요 주주로는 정의선 부회장이 1.74%를 보유 중인 회사이다. 최근에는 엠블럼 변경에 따른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기아차의 최근 판매

 

 

 기아차의 최근 실적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신형 카니발의 경우 국내 매출의 1등 공신이다. 패밀리카 대표적인 차량인 카니발은 대체재가 없다. 현대차에서 최근 출시한 스타리아는 카니발의 적수가 되지 못한다. 카니발의 국내 매출 1위는 코로나로 인하여 국내 여행객이 증가한 상황과 맞아떨어져, 좋은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전기차 시장에서도 좋은 흐름을 가지고 있다. 현대차는 코나의 화재로 진통을 겪은 반면, 기아차에서 만든 니로 전기차는 아직도 양호한 실적을 가지고 있다. 최근 반도체 부족으로 다른 사양들의 전기차와 출시된 차량들의 출고가 늦어지지 2022 니로를 급하게 출시하여, 시장에 대응을 하고 있다.

 

전기차 EV6 , 현대차의 아이오닉 5를 이어,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이용한  EV6의 출시로, 아이오닉 5와 비교 대상이 되었다. 롱 레인지 모델 기준으로 470Km라는 주행거리를 기록하면서,  아이오닉 5의 420km 대비 우수한 주행 거리를 보여 주어서, 앞으로의 전기차 시장에서도 기아차의 선전이 예상된다.  최근 미국에 출시한 EV6는 하루 만에 기획한 사전 예약 분을 모두 완판 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기존 미국 시장에서도 텔룰라이드라는 대형 SUV의 판매로, 미국 사장에서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었던 상황이라, EV6의 성공은 현대차뿐만 아니라, 기아차의 시장에서의 인지도도 같이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 주가

 

 

 기아차는 지난해 코로나 19 사태 때 2만 원까지 하락하 후에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조정장으로 8만 원대에 거래 중이다. 특히, 애플 카 이슈가 있던 2020년 후반기부터의 급등은 엄청난 주가의 상승을 가져왔다. 아직도 전문가의 목표주가는 11만 원인점을 고려한다면, 상승 여력이 있는 현재 가격이다. PER 도 9배 이하로, 동종업계의 20배보다 낮은 수치이다. 

 

 

 

 

기아 재무제표

 

 

 기아차의 당기 순이익을 보면, 기아차의 주가 상승에 납득이 간다. 2018년 1조 원 대 하던 당기 순이익이 2021년은  4조 원대의 당기순이익 성장이 예상된다.  주가의 4배 이상 상스에 대한 수긍이 가는 재무 재표이다. 영업 이익률에서도 2%대의 2018년 대비 2021년에는 7%에 가까운 영업 이익률이 예상 된다. 지난해 배당이 1.6% 였던 점을 감안한다면, 2021년에는 2배인 3%대의 배당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기아의 투자자들은 주가의 좋은 흐름에 배당금도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생각될 것이다. 

 

 

기아 전망

 

 

 현대차 그룹의 하나인 기아자동차의 인지도가 낮은 점 때문에, 현대차 대비 주가에서도 관심을 덜 받았으나, 최근에는 미국 시장의 텔룰라이드의 성공과 전기차 EV6의 출시를 통해서 인지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도 우버와 합작하여, 니로 등을 친환경 자동차로 공급을 추진 중이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으로의 재편에 유럽과 미국 진출에 성공한다면, 기아의 주가는 좋은 방향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실적도 좋은데, 미래의 성장 산업의 중심에 있는 기아차의 성공을 기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