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녀박물관, 제주도 가볼만한 곳
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국내여행

제주 해녀박물관, 제주도 가볼만한 곳

by 자유시간 2021. 8. 14.

 제주도 여행 중에 동부 쪽으로 여행을 가면,  가볼 만한 곳을 1군데씩 정리해서 포스팅을 해본다.  오늘은 제주도 동부의 김녕읍의 제주 해녀박물관에 대해서 후기로 알아본다.

 

 

 

 

 

  • 제주 해녀 박물관이란?
  • 제주 해녀 박물관 위치
  • 제주 해녀 박물관 입장
  • 제주 해녀 박물관 관람시간
  • 제주 해녀 박물관 관람 후기
  • 제주 해녀 박물관 근처 가볼 만한 곳

 

 

제주 해녀박물관이란?

 

유네스코의 무형 문화재로 등재되어 있는 제주해녀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교육적인 박물관이다. 제주 해녀박물관은 제주도의 대표 상징인 해녀들의 역사를 비롯해서 해녀에 관한 삶에 대한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어, 어린이들의 교육에도 도움이 되며, 성인들도 해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박물관이다. 아울러 제주인의 옛날 삶의 모습까지 볼 수 있어 제주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곳이므로, 근처를 들른다면, 한번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주 해녀박물관의 관람은 약 1시간~ 2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  같다. 

 

제주 해녀박물관 / 해녀 유네스코 무형문화재 등재

 

제주 해녀 박물관 위치

 

제주 해녀박물관의 위치는 김녕읍의 세화리에 위치하고 있다. 해녀박물관이 위치하고 있다.  

 

 

 

 

제주 해녀 박물관 입장

 

제주 해녀박물관의 주차비는 무료이다. 하지만 , 입장료는 유료이다. 어린이의 입장료는 없으며, 성인 입장료 1,100원을 내는 것으로 기억한다. 어른 2명 아이 2명으로 총금액  2,200원으로 입장을 했다. 

 

입장을 수시로 하는 것은 되지 않으며, 2021년 7월 기준으로 코로나 3단계가 적용이 되어, 사전예약을 하여야 기다리지 않고 입장이 가능하다. 본인도 해당 내용을 모르고 방문했으나, 다행히, 해당 시간에 입장하는 인원이 없어 운 좋게 대기 없이 관람을 하고 왔다. 

 

 

 

 

 

제주 해녀 박물관 관람시간 

 

제주 해녀박물관의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이다.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을 해서 방문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 특히 성수기나 주말에는 사람들이 몰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전 예약을 하지 않으면, 방문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한 번에 사전예약 최대 인원은 4명이다. 

 

예약 인원의 개별 성명을 모두 입력해야 하며, 4명을 초과할 경우에는 별도로 예약을 해야 한다. 2팀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한 번에 동시에 입장 가능한 인원을 26명으로 제한하고 있는 점을 참고하면 된다. 

 

제주 해녀박물관의 휴무일은 매주 월요일이므로 확인 후에 방문이 필요하며, 1월 1일과 설날 추석 당일은 휴관일인 점을 사전에 참조하고 있어야 한다. 

 

제주 해녀박물관 사전예약 방법

 

제주 해녀 박물관 관람 후기

 

여름에 제주 해녀박물관을 관람하면, 어린이들에게는 아래 사진과 같은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으로 숨비소리 캐릭터 종이인형 꾸러미를 선물로 주니 참고하시고, 

제주해녀박물관 어린이 체험 꾸러미

 

1층부터 입장을 하면, 해녀의 옛날 삶에 대한 이해부터 하게 되어 있다. 즉 옛날 제주 전통 가옥부터 사용하던 집기들을 기부를 통해서 관람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제주 해녀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옛날 생활 방식을 이해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제주해녀박물관 옛날 해녀의 살림살이

 

특히 제주도의 옛날 구옥의 주방 격인 장소를 보면, 화덕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인 점이 눈에 띈다, 난방에는 사용되지 않고 단순히 솥만 올릴 수 있는 구조의 주방이 눈에 띈다. 그리고, 옛날 침략이 많았던 제주도의 특성상, 굴뚝이 없는 것이 제주도의 옛날 집들의 특징이라고 한다. 

제주도 옛날 주방 (제주 해녀박물관)

 

그리고 제주 해녀들의 생활에 대해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관람객에게 제주해녀들의 생활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제주해녀박물관 전시내용

오래된 해녀들의 물안경 같은 도구들도 전시가 되어 있어, 옛날 제주해녀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관람시간이 될 수 있겠다. 

제주 해녀박물관 해녀도구들

 

최초의 해녀복이라고 할 수 있는 잠수복들도 만드는 방법 등을 설명하면서 해녀박물관에 전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제주해녀박물관 잠수복

 

제주 해녀박물관에는 제주해녀의 역사적인 분들의 정보도 전시가 되어 있다. 제주해녀 항일 운동의 해녀 대표 5 인등에 대한 정보 등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제주해녀박물관 항일운동5인대표

 

 

 

제주 해녀 박물관 근처 가볼 만한 곳

 

제주 해녀박물관 근처에 유명한 세화리의 세화 해변이 있다. 최근에는 제주도 한 달 살기 하는 분도 많은 세화리의 아름다운 해변이 해녀 박물관에서 걸어서 3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해녀박물관은 여름에 방문한다면, 해수욕도 같이 할 수 있는 여행 코스 이므로 해녀박물관을 방문하고 해변에서 산책을 하거나, 해수욕도 할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세화해변 (해녀박물관 근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