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기차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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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전기차 보조금

by 자유시간 2022. 3. 1.

친환경 차량에 적용되는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최근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유가 급등에 따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기차량은 내연기관 차량보다 비싼 대신 정부에서 보조금이 지급된다. 2022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 전기차 보조금
  • 2022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 2022년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 전기차 연료비와 유지비용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서울특별시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별로 지원하는 지역 보조금이 있다. 국고 보조금 은은 최근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 점이 확인이 되며,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잘 확인하고 보조금을 계산을 해야 한다.

전기차 보조금 = 국고 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 (지역별 상이)


2022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2022년 전기차의 보조금은 2021년 대비 감소가 된 것이 확인된다. 가장 많은 판매량이 있는 아이오닉 5의 경우 최대 700만 원 국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소형 크기인 르노삼성의 조에의 경우 651만 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을 수가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전기차 국고 보조금 아이오닉5


한국 GM의 볼트 역시 최대 7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푸조의 경우 527만 원이 최대 지원금이다. 수입차량 중에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테슬라의 경우 보조금 한도를 넘은 차량 가격을 적용을 하여, 절반 수준인 315만 원 밖에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것이 눈에 띈다.

전기차 국고보조금-테슬라


2022년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특별시는 200만 원 수준으로 대폭 감소가 되어 , 국고 보조금 최대 700만 원과 합산을 하여도 900만 원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2021년 1300만 원 수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400만 원 전후로 감소가 된 것이 확인이 된다.

가장 많은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은 경상북도인데, 울릉도이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분들이 한정적이다. 1,100만원이라는 금액이 지자체 보조금으로 받을수 있으며, 그 외에는 충청북도의 당진군이 1,000만원의 금액을 지자체 보조금을 받을수 있다. 서울시를 제외하면 대부분 500만 원 전후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수소차 보조금


전기차 연료비와 유지비용


전기차 연료비는 최근 내연기관 연료의 급등으로 다시 관심을 받게 되고 있다.

아이오닉 5를 기준으로 보면 72kw의 배터리를 완충하는데 완속으로 충전하면 1만 5천 원 내외로 가능하며 실제 주행 거리는 약 300km~350km이다. 온도에 따른 배터리 소모와 실내 공조기에 따라 달라진다.

결론은 4만 원 정도로 1,000km 주행이 가능한 점이 최근 휘발유가 L당 1700원 인 점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도 안 되는 유지비용이 계산이 된다.

그리고, 엔진오일 등의 교환 비용이 없어 유지비용이 더욱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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